Home Login
English homepage move
국민대학교 국제학부 커리큘럼 교수진 교환유학 대학원 부설연구소
서브타이틀 Home > 커뮤니티
서브소제목 서브소제목
이 공간은 국제학부의 구성원들이 각종 행사 및 학부 관련 정보를 학부 공지란을 거칠 필요 없이 손쉽게 알릴 수 있도록 마련된 곳입니다. 또, 후배가 선배에게, 선배가 후배에게 묻고 싶거나 조언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가벼운 맘으로 나누는 곳입니다. 그렇다고 걸러지지 않은 감정을 토로하는 곳은 아닙니다 - 그런 분출구는 다른 데서 쉬이 찾을 수 있겠지요. 졸업생들은 사회에서 겪은 경험담을 들려주거나 각자의 소식을 전해주기를 바라고요. 때로는 우리가 공부하는 동북아 지역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어도 좋습니다.
제목 [해외인턴 정보모음] 정부, 기업에서 주관하는 해외인턴제도 정보를 공유합니다 !
작성자 봉민균 첨부파일
조회수 126 등록일시 2017-06-09 15:16

안녕하세요. 일본학과 10학번 봉민균입니다.

 

저는 그동안 정부와 기업에서 주관하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활동안 많은 해외경험을 할 수 있었는데요, 글로벌 인문대학에서 공부하고 있는 후배님들, 그리고 곧 졸업을 앞둔 학우분들과, 해외취업과 해외경험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해외인턴십 정보를 공유해드립니다.

 

바로 취업을 할수도 있겠지만 인턴을 하게된다면 본인이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고, 실제 업무는 어떠한지 체험해보며 인생의 방향을 정할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졸업 후 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 영프로페셔널 이라는 프로그램으로 파키스탄에서 6개월간 해외인턴을 마쳤는데요, 국제개발협력 분야에 관심이 있었던 만큼 개발도상국 현장에서 어떻게 ODA사업이 진행되고, 공기관의 행정업무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코이카 영프로페셔널 해외인턴십 6개월 + 6개월 (연장시)

코이카 해외사무소가 위치한 전 세계 개도국 44국에 파견되어 사무소 행정업무 전반, 홍보, 프로젝트, 초청연수에 관련한 모든 것을 배웁니다. 사무소 특성상 한국직원이 부족하다보니 인턴에게 주어지는 역할이 많습니다. 현지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체제비, 주거비를 지원합니다. (참고: 남미와 아프리카 국가들은 스페인어와 프랑스어가 필수입니다.)

 

영프로페셔널을 마치고 나면 코이카 개발협력커리어 센터에서 취업멘토링과 YP수료자 채용연계 등의 혜택도 있습니다. 국제개발협력과 개발도상국에서의 해외생활, 해외사업을 경험하고 싶은 학우들에게 추천합니다!

 

 

그밖에도 정부, 기업에서 진행하는 여러 가지 해외인턴십 프로그램을 정리해드립니다.

 

1. 교육부 주관 국립국제교육원 한-미 대학생 연수 프로그램 (6개월~18개월)

WEST는 유명해서 다들 들어봤을텐데요, 단기로는 6개월부터 장기로 18개월까지

어학연수와 인턴십, 미국여행의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점과 어학점수를 위주로 선발하니 학점관리와 영어 실력을 갖춰놓으면 좋겠죠?

관련링크: http://www.niied.go.kr/contents.do?contentsNo=58&menuNo=306

 

2. 현대아산서원 워싱턴/베이징 펠로우십 프로그램 (1)

현대 정몽주 회장의 아산서원 재단에서 주관하는 프로그램인데요, 국내 아산서원에서 기숙생활을 하며 인문학과 철학, 비즈니스 영어, 역사등을 배우고, 워싱턴과 베이징의 싱크탱크, 비영리기관 등에서 인턴십을 수행하는 과정입니다. 1년이라는 시간인 만큼 실질적인 업무와 국제무대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인데요, 경쟁률이 엄청 쎄다고 하네요. 어학실력과 평소 철학적 통찰력과 진지한 사고를 갖고 있는 사람이 유리하겠죠?

 

관련링크: http://www.asanacademy.org/02_program/washington.php

 

3. 대우세계경영연구회 글로벌 청년사업가 Global Young Business Manager’ 양성과정 10개월

이 프로그램은 진취적이고 도전적이며 해외창업과 해외사업에 관심있는 학우들에게 추천합니다.

대우 김우중 회장의 세계경영의 가치와 무역실무, 기업가정신, 창업 등의 키워드를 국내에서 3개월간 배우고, 동남아시아의 실제 사업현장에서 인턴십을 하는데요, 국가는 한창 발전중인 태국, 미얀마, 인도네시아, 베트남 이렇게 4곳으로 파견이 됩니다. 성공한 선배 사업가들과의 멘토링을 통한 청년사업가 인재육성 프로그램입니다.

 

관련링크: http://globalybm.com/html/notice/notice.php?mode=view&no=7

글로벌청년사업가양성과정(GYBM/Global YBM)에 대한 설명 동영상 보러가기

# 1: 해외진출(취업,창업)의 시대적 의미와 방향성 https://youtu.be/CCEB_Czvn7Q

# 2: 대우의 Global YBM 과정 소개와 전략적 의미 https://youtu.be/-9RLUSDNQVE

 

4. 한국수출입은행 EDCF 청년인턴 10개월

 

글로벌 금융권에 진출하려는 학우들에게 추천합니다. EDCF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스리랑카, 콜롬비아, 탄자니아 등에 5개월간 파견이 되고, 나머지 5개월은 한국수출입은행 본점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https://recruit.koreaexim.go.kr/site/program/recruit/list?menuid=009002001

 

5. KOTRA 청년인턴 (체험형) 5개월

 

해외인턴은 아니지만, 해외사업을 주로하는 코트라 본부에서 실무를 체험할 수 있는 인턴입니다. 금융권, 경영, 경제를 전공한 취준생들에게 인기가 많아서 그만큼 경쟁도 높은데요, 양재동 코트라 본사에서 근무하며 경영지원, 중소기업지원, 전략마케팅, 해외전시, 해외프로젝트, 지역사업단 등 각 부서로 배치되어 실무를 배우게 됩니다. 코트라 공채지원 시 인턴우대도 해준다고 합니다.

 

http://www.kotra.or.kr/kh/recruit/KHEIEN030M.html?&TOP_MENU_CD=F0104&MENU_CD=F0326&PARENT_MENU_CD=F0279

 

이상입니다.

졸업 후 진로와 취업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대우 김우중 회장이 한 말처럼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고 인턴제도를 잘 활용하여 넓은 세계무대를 경험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에서

봉민균 드림.

목록 수정 삭제